십자모양 스펙트럼

목차로 돌아가기

활동명 : 십자모양 스펙트럼

소요시간 : 최소 20분

활동의 목적 :

  • 효과적인 비폭력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.
  • 비폭력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들을 드러내기 위해.
  • 효과적인 비폭력행동(단체가 동의할 수 있는)에 대해서 어떤 구체적인 제안이 있을 때 이를 시험 또는 발전시키기 위해.

활동방식 / 촉진자가 유의할 점 :

테이프로 바닥에 커다란 십자모양(+)의 선을 그어 사람들이 그 위에 늘어설 수 있도록 한다. 한 수평선의 양 끝에는 '비폭력'과 '폭력'을 적어놓고, 다른 수직선의 양 끝에는 '효과적', '비효과적'을 적어 놓는다. 사람들에게 하나의 행동 시나리오를 말해주고 이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(예, 비폭력적이지만 효과적이진 않음)에 따라 위치를 잡으라고 말한다.

몇몇 사람들에게 왜 거기에 서있는지를 물어본다.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나서 자신의 생각이 바뀌면 “위치를 바꿀 수 있다”고 설명해준다. 만약 이 활동의 목표가 특정 상황에서 새롭고 효과적인 비폭력행동을 개발하는 데 있다면, 촉진자와 참가자들은 효과적이며 비폭력적인 위치 쪽으로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는 시나리오를 준비해야 한다. 참가자들이 보다 효과적이고 비폭력적인 행동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에 대해 논의하고 확인하면 그 목록을 적어둔다(예, 참여자 전원이 트레이닝을 거치는 것, 적절한 언론 대응 등).

만약 이 활동의 목표가 비폭력에 관한 다양한 생각들을 드러내는 데에 있다면 다양한 사례(촉진자와 참가자 모두가 제안할 수 있음)들을 가지고 스펙트럼을 진행하면 된다.

참여자들이 효과적인 비폭력에 대해 좀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하자. 활동의 목표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. 참여자들이 여러 사례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면 20분 정도면 충분할 것이다. 만약 목표가 만족할 만한 비폭력행동 계획을 세우는 것에 있다면 시간은 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로 길어질 것이다. 이 활동은 브레인스토밍과 함께 진행하기에도 적절한 활동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