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차로 돌아가기

활동명 : 권력축 분석하기

소요시간 : 최소 30분

활동의 목적

  • 우리가 전복하고자 하는 권력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축들을 규명하는 것.
  • 권력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축들을 분석하고 이것들을 약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.
  • 권력축의 약점들을 찾아보는 것.

활동방식 / 촉진자가 유의할 점 :

권력축 그리기:

1. 역삼각형 하나를 그린 다음 이를 지탱하는 축들을 그린다. 역삼각형 안에 우리가 논의할 문제의 이름을 적는다. 하나의 기관이나 부당한 가치관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다. (예, '전쟁')

2. 이 역삼각형(문제)을 지탱하고 있는 축들에 대해서 적어나간다. (예, 군대, 군수산업, 애국시민들) 각각의 축들에 대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구성요소들을 적어본다. (예, 군대 안에는 다시 명령체계, 군인, 퇴역군인, 군인가족과 같은 요소가 있다) 이렇게 적어놓은 것들은 우리가 권력구조를 약화시키기 위한 논의를 하는 과정에서 유용한 접근 툴이 된다.

3. 각 축들의 바닥을 지탱하고 있는 원리들을 적어본다. (예, 성차별주의, 탐욕, 거짓말)

권력축 분석하기:

우리 그룹이 무너뜨리고자 하는 하나의 축을 결정한다. 이 결정과정에서는 그룹의 목표를 고려하자. 다른 역삼각형 하나를 더 그린 후에 지금 고른 대상의 이름을 적어넣자. 그 다음에는 이 역삼각형을 지지하고 있는 요소들을 다시 분석한다. 이와 같은 과정은 앞으로 있을 비폭력 행동의 방법을 고민하는데 기초작업 역할을 담당한다.

이 역삼각형을 붕괴시키는 것은 언뜻 어려워 보인다. 하지만 한편으론 거꾸로 된 삼각형의 모습은 권력구조를 붕괴시키기 위해 꼭 모든 축들을 다 무너뜨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. 축 한두개만 무너뜨려도 전체 권력구조에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.

Related content